로고

양평군 큐오엘 필라테스 정윤호 대표,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이끕니다”

편집부 | 기사입력 2024/03/28 [14:36]

양평군 큐오엘 필라테스 정윤호 대표,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이끕니다”

편집부 | 입력 : 2024/03/28 [14:36]

운동은 각자 종목마다 장단점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배드민턴, 골프 같은 운동은 체력이나 집중력을 높이기 좋지만, 특정 팔이나 어깨를 주로 사용하다 보니 척추나 근력 부분의 균형이 무너져 부상을 입을 위험이 있다. 따라서 체형 틀어짐이나 불균형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편측 운동보다 다양한 동작으로 토대로 몸의 균형을 되찾는 필라테스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관하여 경기 양평군에서 큐오엘 필라테스를 운영하는 정윤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경기 양평군에 위치한 큐오엘 필라테스

 

 

Q. 큐오엘 필라테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의료기관에 근무하면서 운동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얻기보다는 잘못된 운동으로 인해 부상이나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운동을 하시는 모든 분들이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운동업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운동을 제대로 하기 위한 '기초'를 쌓아드리는 것, 정확한 정보, 바른 운동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큐오엘 필라테스의 주요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필라테스를 처음 경험하는 분들에게 기본 호흡 및 자세를 알려드리는 기초 클래스를 운영 중입니다. 여기에 거북목, 굽은 어깨나 등, 척추측만 등을 전문으로 하는 전신 체형교정 클래스와 키 성장과 바른 자세, 걸음걸이 교정 등을 전문으로 하는 소아, 청소년 전문 클래스도 진행합니다. 나아가 안전한 출산을 위한 산전 운동 및 산후 회복을 위한 클래스 등 전문적, 세부적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모든 클래스는 체형분석을 토대로 개인별 맞춤 운동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개인레슨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더 큰 변화를 얻어갈 수 있도록 긍정적인 피드백에 중점을 많이 두고 있다고 정윤호 대표는 말한다.  

 

Q. 큐오엘필라테스만의 특징이 있다면 

 

A. 필라테스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법입니다. 큐오엘필라테스는 남성 원장인 제가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키즈, 청소년, 맨즈 필라테스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키즈전문클래스의 경우는, 척추운동과 코어강화, 하체강화, 걸음걸이 교정, 전신운동, 스트레칭 클래스를 커리큘럼에 포함하여, 아이들이 바른자세를 통해 건강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전신 체형교정 클래스는, 머리부터 발 끝까지 전신을 케어할 수 있는 부위별 프로그램이며, 5회기마다 전후비교를 통해 목표를 재설정하고, 이에 따른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을 유동적으로 조정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일상에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법을 함께 티칭하며, 센터에서 진행한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어떻게 운동하는지, 어떤 순서로 운동하는지에 따라 운동 효율이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본 센터에서는 창시자인 조셉필라테스의 가르침을 철저하게 따르고 있으며,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병원에 근무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건 긍정적인 피드백입니다. 몸이 불편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운동을 지도하면서 실패했던 경험,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이 환자들의 움직임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을 경험했고, 이로 인해 심리적인 부분에 많이 중점을 두게 되었습니다. 부족한 점을 강조하기 보다는, 그 안에서 긍정적인 부분들을 찾아 실패 경험에 얽매어 있기보다는 성취감을 느끼고, 도전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었고, 그 결과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센터에서 운동을 지도할 때도, 더 큰 변화를 얻어갈 수 있도록 긍정적인 피드백에 중점을 많이 두고 있습니다. 실제로 회원 분들께서 다른 센터에서 운동을 하면 항상 혼나고, 안 되는 부분에 대해서만 지적을 받아 위축이 되었는데, 저희 센터에서는 자신감이 생기고 운동이 잘 되는 느낌을 받고 실제로 결과 또한 좋게 나타나 운동의 즐거움을 알아가시는 것 같다고 말씀해주십니다.

 

또한 운동 목적(체형교정, 통증감소, 근력강화 등등), 상황이나 환경(직업, 자녀유무, 자세습관 등등) 등, 사소한 것 같지만 중요한 부분들을 섬세하게 접근하여 고객을 중심으로 운동을 진행합니다. 획일화되게 짜여져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거나, 반복적으로 횟수만 채우는 운동이 아닌 개개인의 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파악하여, 모든 동작에 목적과 이유가 있는 운동을 제공합니다. 결과적으로 센터 이름 ‘Quality Of Life’처럼 개개인의 삶의 질향상을 목표로 나아갑니다.

 

 

Q. 현재의 사업장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나 비결이 있다면

 

A. 업계에서 경력을 인정받는 종합병원, 재활병원에서 임상경력 10년차 팀장으로 근무했으며, 보건복지부 작업치료사 면허, 그 외 작업치료 관련 전문 과정 자격증 다수, 호주 의료국가공인기관(APHRA) 인증 필라테스 국제강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병원에 근무할 때와 같이 수업 후에는 항상 차트를 작성(무슨 목적을 가지고 운동을 했는지, 무슨 부위를 운동했는지, 어떤 근육을 잘 사용했고, 어느 부분에서 동작에 불편함이 있었는지 등)하여 회원의 운동 수행 내역을 기록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회기의 목표를 정하여 프로그램을 짜고 있으며, 불편함은 줄이고 원하는 근육의 자극은 더 받을 수 있도록 보다 전문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상호명 큐오엘은 ‘Quality Of Life’의 약자로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는 뜻이다. 

 

 

Q. 프로모션 및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적어주십시오.

 

A. 운동 5회기마다 체형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운동 전후를 비교하여 몸의 변화에 대한 전문적인 피드백을 통해 고객 스스로 몸의 변화를 느끼고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라밴드, 마사지볼 등 소도구를 제공하고 숙제를 드려 센터에서 배운 운동을 복습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궁극적으로는 운동이 일상생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운동도구 및 운동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올해에는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부부가 함께하는 산전 및 산후 운동, 아이와 부모가 함께하는 그룹 수업, 아동의 감각발달 및 놀이 등 다양하게 진행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Q. 향후 목표가 있다면

 

A. 필라테스라는 좋은 운동이 무분별한 자격증 협회들로 인해 많이 퇴색된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아쉬움이 많습니다. 제대로 된 교육과정을 통해서 같은 관점으로 고객을 바라보는 선생님들이 많아지고, 보다 많은 분들이 어떤 운동을 하더라도 다치지 않고, 올바른 운동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필라테스 지도자 과정을 계획 중입니다.

 

또한, 학교나 기업을 대상으로 강의 및 수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각 직업군이 가지는 문제에 대한 원인 분석 및 교육을 통해 불편함을 개선하고, 일상생활에서도 운동이 자연스럽게 될 수 있도록 습관을 변화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예정입니다.

 

 

Q. 독자에게 한 마디

 

A. 필라테스는 헬스처럼 근육을 크게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속 근육들을 사용해서 근육의 단단함, 부드러움, 유연함 등을 강화하여 여러 가지 움직임에서 통증이나 보상 없이 몸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관절 가동 범위 이상으로, 내게는 너무 과한 강도로 운동하다 다치는 분들이 생기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흔히 병원을 쇼핑한다고 합니다. 나에게 맞는 의사 선생님인지, 잘 낫게 해주는지 등등 원하는 목적에 맞게 여러 병원들 중 나에게 맞는 한 병원을 찾아다니는 것처럼 운동 또한 그렇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센터, 선생님들을 만나보시고 그 중에 가장 내 몸을 생각해주고, 나의 입장을 고려해주며 운동을 알려주는 선생님을 만나시길 바랍니다. 다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CEO 많이 본 기사
Subquery returns more than 1 row
select uid,name,title,section,section_k,count+(select read_count from news_report where news_report.news_uid = ins_news.uid) as count from ins_news where (section='sc8' and wdate > 1711732539 ) order by count DESC,uid DESC LIMIT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