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강남구 압구정동 한우리 신구독서교실 아란 대표, “진짜 문해력, 진짜 공부력을 다지는 수업”

편집부 | 기사입력 2024/04/13 [16:26]

강남구 압구정동 한우리 신구독서교실 아란 대표, “진짜 문해력, 진짜 공부력을 다지는 수업”

편집부 | 입력 : 2024/04/13 [16:26]

최근 청소년들의 문해력 저하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때 문해력이란 단순히 글을 읽는 능력을 넘어서 글자가 뜻하는 바와 문장 간의 연결고리를 파악하고 글을 이해해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흔히 행간을 읽는다라는 말 역시 문해력이 뒷받침되어야만 가능한 행위라고 할 수 있다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문해력을 길러주려면 주어진 시간 안에 완결된 글을 읽고 문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독서와 토론을 병행하는 학습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관하여 서울 강남구에서 압구정동 한우리 신구독서교실을 운영하는 아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강남구 압구정동에서 한우리 신구독서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아란 대표

 

 

Q. 압구정동 한우리 신구독서교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학생들은 다양한 참고서, 문제집, 미디어 매체를 봅니다. 그러나 그 많은 정보의 홍수에 파묻혀 가짜 읽기와 가짜 문해력이 형성되며 여전히 헤매고 공부하는 힘, 즉 공부력이 점점 약해지고 있습니다. 어쩌면 현재 우리 학생들은 학부모님 세대 때보다 더 많이 배우고 지식을 습득하고 읽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것이 쌓이는 것이 아니라 무너지는 상황들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했습니다.

 

이런 모습들이 매우 안타깝고 무엇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끊임없이 고민했습니다. 초등학생부터 중등, 고등, 대학 진학을 위한 논술까지 전 학년을 지도하면서, 각 시기마다 우리 학생들에게 적재적소에 필요한 과정과 학습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제대로 된 독서토론논술을 통해 배운 만큼 지식이 확장되고 융합되고, 생각하는 힘이 자라서 진짜 문해력, 공부력이 형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한 걸음씩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제 사명이 된 것입니다. 저는 진심은 통한다고 믿습니다. 제가 만나는 우리 학생들 한 명 한 명을 정성껏 진심어린 마음으로 지도하며 우리 학생들의 생각이 자라도록 돕기 위해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압구정동 한우리 신구독서교실의 주요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한우리는 정통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입니다. 51체 원리에 의한 진짜 읽기 4단계 프로세스로 제대로 된 문해력, 공부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압구정동 한우리 신구독서교실은 유치 7초등중등 정규프로그램과 역사·문학 특강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유치 7초등중등 정규프로그램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유치 7세는 바른 독서 습관, 초등 학업 대비를 위한 창의 독서 프로그램입니다. 초등 기초 독해력을 다지는 초1 교과과정과 연계학습이 이뤄지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문학비문학 분야를 아우르는 바른 독서 습관을 키울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읽기 유창성을 키우기 위한 올바른 말하기듣기낭독 훈련도 진행합니다. 다양한 어휘 익히기, 간단한 쓰기와 말하기듣기 활동으로 국어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초등은 통합 심화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입니다. 초등 1, 2학년 어휘 리더를 길러내는 수업으로, 교과 학습 대비 필수 어휘와 교과서 주요 어휘의 의미와 쓰임을 익히고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교과와 연계되는 문학비문학 분야에서 바른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읽은 내용 떠올리면서 줄거리를 이해하고 느낀 점을 다양한 글로 표현하는 능력도 향상되며 말하기 전략을 익혀 어법과 논리적 완결성 갖춘 발표 능력도 키우게 됩니다.

 

3 통합심화 과학탐탐 프로그램에서는 생명과학, 물리학, 화학, 지구과학 등 전 분야 과학을 가르칩니다. 독서 능력과 더불어 과학 배경지식, 탐구력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수업에서는 교과 연계 문학 및 비문학의 독해력을 기르고 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하며 핵심 정보 파악을 위한 독해에 초점을 둡니다. 이와 함께 요약 능력 훈련과 갈래별 글쓰기를 통한 요약, 글쓰기 능력 향상을 이끌며 핵심 논제 토의, 토론으로 사고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4 통합사회 똑똑 한국사 프로그램에서는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한국사 전체 독서와 핵심 개념 이해가 중점적으로 이뤄집니다. 한국사 인물 일기, 생활문화사 이해를 통해 흥미를 높이며 교과 연계 문학비문학 독해력과 바른 독서 습관 형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창의 융합형 글쓰기를 통해 창의융합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주요 안건 토의, 토론을 통한 사고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5 통합사회 세계문화·지리 프로그램은 필독서와 연계 지리와 공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혀 대륙별 여러 나라 지형과 지리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대륙별 주제의 필독서 관련 활동을 통해 각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를 이해하고 교과 연계 문학비문학 독해력과 바른 독서 습관 형성하는 데 좋은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도구어개념어주요 문법 학습과 평가를 대비해 학습하는 비문학 요약미디어 리터러시서술 등의 훈련을 통해 글쓰기 실력을 높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시사 이슈를 반영한 안건을 논제로 설정한 실전 토의, 토론도 병행합니다.

 

6 통합사회 세계사 프로그램의 경우 세계사 필독서 및 다채로운 활동으로 세계사 흥미 향상하는 데 주안점을 둡니다.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주요 내용을 충실히 반영해 교과를 대비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특히 주제 중심 수업으로 배경지식을 배우고 내면화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며 교과 연계 문학비문학 독해력과 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주요 국어 문법과 학습 개념어 학습도 함께 이뤄지며 중등 대비 서술어, 확장된 글쓰기 능력을 형성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시사 이슈를 반영한 안건 실전 토의, 토론 역시 진행됩니다.

 

마지막 정규프로그램으로는 중등 독해력 완성 및 내신대학진학 대비를 위한 소크라테스 더 리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이 수업은 독해의 개념과 원리, 갈래별 융합형 독해 전략을 익히며 고등 독해력을 완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진로·진학 탐색, 서술형 대비, 논구술 등을 집중적으로 훈련하며 내신고교학점제대학진학 대비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수업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비문학 지문 읽기와 요약 훈련을 비롯해 수행평가 대비 능력을 키우고 대학 진학을 위한 전문 논술과 초점 있는 글쓰기 훈련이 이뤄집니다. 이와 함께 미디어리터러시 능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과 독서 파트 및 내신 대비도 제공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시사 쟁점에 대한 전문적인 토의, 토론 능력이 길러질 수 있습니다.

 

역사·문학 특강프로그램으로는 먼저 한국사 봄 역사특강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연표로 흐름을 파악하고 지도를 통한 심층 이해를 거치는 특강입니다. 수업 시간에는 역사 신문을 만들며 내용을 정리하거나 흥미로운 읽기 자료로 배경 지식을 키우는 등의 활동이 이뤄집니다. 이와 더불어 역사 인물 카드, 역사 개념 사전으로 이해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 다른 프로그램인 한국사 람 역사특강은 시대별 주요 사건 정리해 전달합니다. 내신, 수능을 대비해 역사 교과 개념 이해하는 활동입니다. 역사적 쟁점 찬반 토론. 유형별 글쓰기로 역사 수행평가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소통과 교감 문학특강의 경우 중등 교과에 수록된 단편 문학을 감상, 분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관련 자료를 읽으며 문학의 배경 지식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와 함께 서술형, 논술형 쓰기 훈련과 중등 독해 대비 훈련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과문학 맥잡기 프로그램에서는 근현대 소설을 읽으며 비교분석하는 훈련에 방점을 둡니다. 주제별 비문학 자료를 분석하며 주제별 논술문 쓰기 훈련을 거치면서 근현대 문학사를 이해하게 만듭니다.

 

무엇보다 한우리 신구독서교실 아란쌤의 특별 관리 프로그램도 인기가 높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개인별 독서이력을 관리해 바른 독서 습관과 문해력을 길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비문학 독해, 어휘, 글쓰기, 읽기, 발표 등 개인별 부족한 영역을 강화할 수 있도록 부교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별 글쓰기를 강화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도 함께 관리하며 발표력 향상 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언제나 전략과 체계를 갖춘 전문 발표 지도 아래 수업이 이뤄지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 아란 대표의 가치관은 ‘진심, 감사,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 학생들에게 진짜 문해력과 공부력을 키워주어 생각이 아름답게 자라도록 도와주자!'이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10년 이상 유치부부터 고등부까지 대학 진학을 위한 논·구술 독서토론논술, 국어를 가르치면서 정말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일지 고민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저와 만나는 제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 많이 고민하면서 오롯이 교육업 한 우물을 판 제 모습을 되돌아보곤 했습니다.

 

대학원 재학 시절, 대형 학원에 첫 발을 내디디면서 제자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일반사회 정교사 자격증이 있어서 처음에 사회탐구, 한국사, 세계사를 가르쳤습니다. 첫 수업은 학원에서 했고, 이후 학교에서 수업한 적도 있었지만 학원 수업이 더 적성에 맞고 좋았습니다.대형 학원에서 중고등학생들 사회탐구, 한국사 수업을 하고 TV 방송, 인터넷 강의도 하며 사회 강사로서 나름 잘나가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문득 한 주제에 대해 학생들과 깊이 있는 수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 눈에 들어온 것이 독서논술 수업이었습니다. 온 열정을 다 바쳐서 독서토론논술 지도, 중고등 국어 내신, 수능 연구도 했습니다. 마침내 대치동 유명 학원가에서 독서논술국어 강사로 자리매김을 했고, 후에 고등 논술학원도 운영하게 됐습니다.

 

저는 국어사회역사 내신 수업도 했고, 독서토론논술 수업도 했기에 두 수업의 특징과 차별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독서토론논술 수업을 하며, 교과 수업과 특히 다른 한 가지를 깨닫게 됐습니다. 독서토론논술 수업은 학생과 진심으로 교감하고 소통하지 않으면 진정성 있는 수업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제 진심이 통했는지 제자들이 저와 수업하면 힐링이 된다고 하고, 엄마에게도 말 못 할 속 깊은 고민을 꺼내며 상담 요청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도움을 주고 싶어서 학습코칭 1급 자격증, 자기주도학습 1급 자격증을 땄습니다.

 

저는 학생들 교육과 성장에 욕심이 많습니다. ‘진심, 감사,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 학생들에게 진짜 문해력과 공부력을 키워주어 생각이 아름답게 자라도록 도와주자!'라는 것이 제 가치관입니다. 그래서 제 호도 순우리말로 아름답게 자란다라는 뜻을 지닌 아란입니다. 저는 우리 아이들이 진짜 문해력, 공부력으로 생각이 아름답게 자라도록 돕는 데 진심입니다.

 

 

Q. 현재의 사업장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나 비결이 있다면

 

A. 저는 대학원 재학 때 주 2회 파트 강사로 시작하여, 사회역사국어독서논술 수업을 하면서 다양한 학생들을 만났고 교재 개발, 강의, 상담, 학원 운영 등을 했습니다. 교육업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은 다 했습니다. 감사하게도 이런 교육 경험과 학생들의 성장에 대한 소망과 진정성, 도움을 주신 분들 덕분에 한우리신구독서교실을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압구정동 한우리 신구독서교실에서는 4월까지 새 학년 무료 체험 수업을 진행한다. 

 

  

Q. 프로모션 및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적어주십시오.

 

A. 압구정동 한우리 신구독서교실에서 4월까지 새 학년 무료 체험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4월까지 전문 독서진단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새 학년이므로 우리 자녀의 독서력과 문해력을 정확히 알고 무엇이 부족한지 해결해 나가야 하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따라서 많은 학생들이 문해력과 공부력이 제대로 향상되도록 도움을 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Q. 향후 목표가 있다면

 

A. 압구정동 한우리 신구독서교실이 이 지역 사회 학생들의 진짜 문해력, 공부력이 성장하도록 도움을 주는 곳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싶습니다. 독서논술수업은 쉬운 수업이 아닙니다. 하지만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과 진정성 있는 소통과 지도를 하며 학생들이 오고 싶고, 학부모님께서 보내고 싶은 학원이 되었으면 합니다.

 

 

Q. 독자에게 한 마디

 

A. 우리 자녀가 가짜 읽기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가짜 읽기가 우리 자녀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른들도 가짜 읽기를 합니다. 어려운 용어나 내용으로 가득한 전문 분야 뉴스, 계약서, 보험 약관 등을 마주했을 때를 떠올려 보시길 바랍니다.

 

가짜 읽기가 지속되면 제대로 된 문해력을 갖추지 못해 교과학습 저해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소통도 어렵습니다. 진짜 읽기를 시작하려면 우선, 아이의 뇌를 깨워 생각을 일으켜 주고, 그 방법을 익히게 도와줄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진짜 읽기를 통해 진짜 문해력, 공부력이 성장하여 생각이 아름답게 자라도록 진심으로 돕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CEO 많이 본 기사
Subquery returns more than 1 row
select uid,name,title,section,section_k,count+(select read_count from news_report where news_report.news_uid = ins_news.uid) as count from ins_news where (section='sc8' and wdate > 1711871344 ) order by count DESC,uid DESC LIMIT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