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기 파주시 맥수학 송기운 대표, “수학 공부에 자신감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박경은 기자 | 기사입력 2024/04/11 [10:32]

경기 파주시 맥수학 송기운 대표, “수학 공부에 자신감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박경은 기자 | 입력 : 2024/04/11 [10:32]

요즘 아이들의 수학 공부는 그저 진도를 나가기에 급급해 배우기만 하고 넘어가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학습은 배우는 것만이 아니라, 배우고 익히는 것을 말하기 때문에 배운 내용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 공부를 할 때 문제를 많이 푸는 것보다는 개념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에 관하여 경기 파주시에서 맥수학을 운영하는 송기운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경기 파주시에 위치한 맥수학 

 

 

Q. 맥수학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습코칭 매니저와 대안학교 교사생활을 하면서 수학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그런 학생들의 대부분은, 개념과 원리보다는 문제풀이식 수학 공부를 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참 안타까운 일이었습니다.

 

누군가가 옆에서 원리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방향만 잡아주더라도, 그 친구들은 흥미를 잃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을 가르쳐주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수학이라는 과목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맥수학은 이러한 제 일념을 담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맥수학의 주요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맥수학은 초중등수학을 전문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모든 수업은 소수정예, 개별지도, 맞춤수업으로 진행됩니다.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초등수학은 기본 교과학습을 중심으로 진행하되 학생의 이해도에 따라 연산과 서술형문제 학습을 추가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초등 저학년의 경우 아직 추상적 사고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구체물(수모형, 바둑돌 등)을 통해 수와 양의 관계, 연산기호의 의미, 도형의 특성, 단위(길이, 부피, 넓이, 시간) 등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며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초등 고학년의 경우 중등 수학을 준비하는 단계로 중등 연산의 기초가 되는 분수, 소수의 연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중등 수학에서 다루게 되는 문자와 식, 방정식, 도형의 성질 등의 기초가 되는 분수의 계산, 비와 비율, 넓이와 부피, 혼합계산 등의 개념을 정확하게 익히고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중등수학은 개념->유형->심화의 3단계 과정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가르칩니다. 특히 직접 제작한 ‘개념 익히기 자습서(개익자)’를 활용해서 스스로 쓰면서 정확하게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학생의 이해정도에 맞게 초등기초 다지기, 내신 대비 현행, 심화 수업까지 학생 개개인에 맞는 맞춤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기본 수업은 초등은 60분씩 주3회, 중등은 90분씩 주3회로 진행하지만 학생의 수준에 따라 수업의 횟수와 시간은 조절 가능하고, 강의식 수업처럼 특정 수업의 시간표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학생의 스케줄에 따라 등원하는 요일과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맥수학 내부 전경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첫째는 ‘배우고, 익히고, 확인하기라는 배움의 기본 원칙을 충실히 지킨다’입니다. 정확하게 잘 배우고, 배운 것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충분히 익히고, 익힌 것 중에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서 다시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둘째는 학생의 학습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학습 목표를 세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경험적으로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인지 심리학의 거두 비고츠기의 근접발달영역(비계설정) 이론에도 기초하고 있습니다.

목표가 너무 낮으면 학습에 대한 흥미가 생기지 않아 현재발달 수준에 머무르게 되고, 목표가 너무 높으면 도전할 엄두를 내지 못할뿐더러 설령 도전하더라도 실패 경험을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래서 현재 학습 수준보다 조금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사가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 향후 목표가 있다면 

 

A. 자기 몸에 맞지 않은 옷을 억지로 입은 것처럼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많은 학생들에게, 십수 년 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배우고, 깨달은 저의 교육방식으로 수학 공부에 자신감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맥수학이 돕겠습니다.


또 학생들의 성장과 성적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맥수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수학교육을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동네 모임을 만들어서 부모님들과도 수학 교육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CEO 많이 본 기사
Subquery returns more than 1 row
select uid,name,title,section,section_k,count+(select read_count from news_report where news_report.news_uid = ins_news.uid) as count from ins_news where (section='sc8' and wdate > 1711823312 ) order by count DESC,uid DESC LIMIT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