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기 화성시 놀작스윗아트미술학원 유승예 대표, “창의적인 아이를 위한 창조적인 미술 교육”

편집부 | 기사입력 2024/04/08 [16:29]

경기 화성시 놀작스윗아트미술학원 유승예 대표, “창의적인 아이를 위한 창조적인 미술 교육”

편집부 | 입력 : 2024/04/08 [16:29]

미술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해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상상력과 창의적인 비판력을 길러주는 예술 과목이다. 아이들은 미술 교육을 통해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또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해 간다. 아이들은 자신을 표현하는 예술 작품을 만들어내며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이면서도 창의적으로 타인에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화성시에서 놀작스윗아트미술학원을 운영하는 유승예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놀작스윗아트미술학원

 

 

Q. 놀작스윗아트미술학원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삶을 풍요롭게 해준다는 예술의 기능은 어디에 존재하는 것일까요? 저는 예술중학교, 예술고등학교, 중앙대 미대를 졸업하고, 15년간 대기업 브랜드에서 수석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우리 일상에서의 예술의 순기능. 미술의 역할에 대해서 오랫동안 고민해 왔습니다.

 

우리의 모든 일상에서 디자인이 접목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디자인이 좋다라는 것은 그림을 잘 그린다.’라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디자인을 잘하려면, 우리의 일상 속 불편함에 대하여 충실한 생각의 시간을 갖고, 시대와 트랜드의 전반적 흐름을 꿰뚫어 보는 남들과는 차별화된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회사를 그만두기 전, 미술을 좋아하는 아이를 미술학원을 보내고자 몇군데 알아보는 와중에, 몇몇 미술학원의 교육과정을 보고 우리 아이가 이런 미술을 배운다고?’ 하는 속상한 마음이 들었습니다유아기의 자녀에게 있어 미술 교육이 모든 교육의 기본이 되고, 융합 교육의 가장 중요한 기반이라며 많은 교육학자가 이야기하듯, 그에 상응하는 미술학원들이 준비되어 있을 것이라고 여겼던 때가 있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제가 업(work)으로 삼고 즐기며 함께 해온 것도 바로 '미술'의 한 장르였습니다. 제가 상상했던 모습과 다소 다른 현실을 보며, 저 또한 한 아이의 엄마로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고민의 결과로 오랜 기간 동안 쌓아온 저만의 전문적인 장점을 살려 미술학원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얻고자 놀작마이아트와 라이센스를 계약하여, 라이센스 커리큘럼을 참고로 한 나만의 스윗아트(부모의 마음)미술학원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미술학원 운영에 가장 큰 도움을 준 스승은 바로 우리 아이들과 학부모님이었습니다. 아이들은 어떠한 훌륭한 작가보다도 다양한 영향력과 능력을 보여주며 함께 작품을 하게 되었고, 그 성취감은 아이들이 느끼는 만큼의 이상으로 제가 얻어가고 있습니다놀작스윗아트미술학원은 그림을 그리는 스킬이 중요한 미술학원이 아니라 정말로 이 시대에 맞게끔 우리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미술 교육을 목표로 수업합니다.

 

앞으로 다가오는 시대에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대회에 나가서 상을 타거나 단순히 보기 좋은 그림을 잘 그리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한 융합교육 교육 철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아이들마다 저마다 다른 고유 창의성을 존중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어른들은 아이들을 존중하고 이해, 배려하며 고유한 자신만의 것을 찾아갈 수 있도록 기다려 주어야 합니다. 어른들의 조급함이 아이들을 힘들게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스윗아트미술학원은 아이들의 고유 창의성을 존중합니다.

 

 

Q. 놀작스윗아트미술학원의 주요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스윗아트미술학원은 관찰과 탐구를 통하여 창의적인 아이로 성장하는 4~13세 전문 융합예술교육 미술학원으로, 단순 미술의 장르를 깨는 과정을 통해 예상치 못했던 결과물을 만들어보면서 창의력, 실험 정신, 정서적 공감 능력을 키우는 새로운 교육방식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미술을 전공하여 꿈을 펼칠 계획을 세운 아이들에게도 꼭 필요한 창의융합 미술 학습방법입니다.

 

창의 융합예술을 기본으로 연계성을 가지고 행위미술 교실과 일반교실에서 수업하며, 확장수업과 심화 수업을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놀작스윗아트미술학원 수업 이미지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미술학원에서 아이들에게 길러주어야 하는 소양은 생각하는 힘관찰하는 힘입니다. 사물을 파악하고 이해하며 자기 긍정에 의한 자긍심이 생기고, 그리하여 장기적으로는 다른 학습의 효과도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우리 교육하는 사람은 아이들의 개성을 이해하고, 개개인의 다름을 존중하여 창의성과 표현의 감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리 교육인들이 해야 하는 본분이며 의무이자 큰 책임입니다.

 

 

Q. 현재의 사업장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나 비결이 있다면

 

A. 어릴 적부터 집안 분위기에 스스로 많은 영향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저희 어머니와 아버지 두 분 다 미술을 전공하셨고, 학교 미술선생님과 화가로, 미술학원으로 시작하셨다가 아이들이 150명이 넘을 정도의 규모가 있는 어린이집을 운영하셨습니다. 저도 한 아이의 엄마로써 저의 어머니와 같은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처음 이 일을 하겠다고 공부하고 알아보고 다닐 때, 새로운 사업장에 인테리어를 할 때, 아이들과의 수업을 준비할 때 어머니의 조언과 꿀팁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또 한 가지 비결은 솔직한 저의 6살 딸 아이의 스스럼없는 반응 보며 확신을 갖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프로모션 및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적어주십시오.

 

A. 초등생을 대상으로 <시각과 취향> 원데이 Class202448일부터 413일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해당 수업은 나만의 시각과 취향으로 새롭게 구성해보는 리미티드 정물화를 작업해 보는 수업으로, 요일별 시간 상이하니 전화로 문의해 주시면 자세히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5~10세를 대상으로는 <오징어> 원데이 Class를 진행했습니다. 2024219일부터 223일까지 진행되었으며, ‘놀작 스윗아트 미술학원의 시그니처 수업을 1day Class로 만나보는 수업이었습니다.

 

6~12세를 대상으로 <패브리토리_향기 클래스> 2024420일부터 428일까지 진행합니다. 해당 수업은 보이지 않는 것(보이지 않는 언어와 감정, 보이지 않는 향기, 보이지 않는 소리)들에 대하여 느껴보는 수업입니다.

 

더하여 4월에는 등록하는 초등생에게 수강료를 할인하는 event를 제공합니다5월에는 감성 가득한 1day Class 환경 클래스인 <패브리토리_환경 클래스>, 6월에는 <소방차> 1day Class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12월이면 항상 진행하는 <리틀산타> 1day Class도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Q. 향후 목표가 있다면

 

A. 단순하게 미술학원을 운영하고 수업하는 데에서 벗어나 ‘스윗아트 미술학원의 철학과 추구하는 가치가 널리 알려지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에게 정말로 필요한 새로운 예술 교육활동으로 창조성과 인간성을 키울 수 있는 미술 교육을 다 같이 추구하기를 소망합니다.

 

 

Q. 독자에게 한 마디

 

A. 학부모님들은 저와 소통하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인스타그램에 수수쌤혹은 놀작스윗아트미술학원으로 검색해보세요. 초등생 전용 인스타그램은 스윗아트미술학원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CEO 많이 본 기사
Subquery returns more than 1 row
select uid,name,title,section,section_k,count+(select read_count from news_report where news_report.news_uid = ins_news.uid) as count from ins_news where (section='sc8' and wdate > 1711822467 ) order by count DESC,uid DESC LIMIT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