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창원 M&L헤어 이가인 대표, “충분한 소통과 섬세한 손길로 만드는 완벽한 헤어스타일”

김동환 | 기사입력 2021/11/22 [13:08]

창원 M&L헤어 이가인 대표, “충분한 소통과 섬세한 손길로 만드는 완벽한 헤어스타일”

김동환 | 입력 : 2021/11/22 [13:08]

헤어샵을 찾는 고객들의 1차 목적은 헤어스타일링이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단순히 머리 손질 자체에 대한 기대감 이외의 서비스도 원하기 때문이다. 헤어스타일리스트가 자신의 머리를 감겨줄을 때의 만족감과 편안한 소통이 이러한 서비스에 해당한다. , 헤어샵은 개인의 헤어스타일을 손질하는 공간을 넘어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는 휴식의 공간이 되는 셈이다.

 

이에 관하여 창원에서 M&L헤어를 운영하는 이가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M&L헤어 이가인대표

 

 

Q. M&L헤어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머니와 함께 가게를 꾸려 나가면서 비용 대비 만족도가 좋은 가게를 열고 싶어서 M&L헤어를 열게 되었다.

 

 

Q. M&L헤어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먼저 10~20대는 트렌드 컬러나 트렌드 펌, 클리닉을 주로 찾으며 30~40대는 탈모예방과 스케일링, 헤드 스파, 뿌리 볼륨 등을 많이 하는 편이다. 40~50대 이후에는 새치염색, 뿌리 볼륨, 아로마 클리닉, 탈모예방, 헤드 스파 등을 이용하시곤 한다.

 

특히 10~20대의 고객님들은 요즘 트렌드가 정말 빨리 바뀌는 시대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개성과 취향을 뚜렷하게 표현하실 수 있게끔 노력한다. 주기적으로 서울 헤어 쇼, 컬러 교육 등을 통해 발 빠르게 받아보고 있다. 꼭 서울이 아닌 엠앤엘 헤어에서도 충분히 자신의 색깔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것이다. 또한, 급변하는 트렌드에 따른 잦은 관리로 손상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 그만큼 클리닉에도 관심을 가져 좋은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좀 더 고객님들께 가심비가 좋게끔 보답해드리고 있습니다.

 

요즘 직장생활이 매우 힘드신 30~40대 고객님들은 아무래도 탈모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수밖에 없다. 탈모 예방에 초점을 맞춰 관리를 권해드린다. 또한, 우리 가게의 장점인 가심비를 살려 컷트와 스케일링을 동시에 하셨을 때도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은 적정선을 측정하여 서비스해드리고 있다.

 

40~50대 고객님들께는 우리의 장점 중 하나로 헤드 스파를 꼽는다. 전용 샴푸대라고 해서 보통은 두피 전문샵에서만 보유하고 있는 고가의 샴푸대다. 고객님들께서 이곳에서 두피 스파와 클리닉을 많이 하시는 만큼 편안하고, 힐링 되는 기분을 선물해드리고 싶기 때문이다. 보통 40~50대 고객님들은 잦은 관리나 집에서 직접 하시는 관리 때문에 모발의 탄력이 없거나 모공이 막히는 등 전반적으로 클리닉이 필요하신 분들이 많다. 이런 분들꼐는 아로마 헤드 스파 클리닉을 추천해드린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M&L헤어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 매장의 장점은 가심비다. 좋은 약, 좋은 디자이너, 좋은 장소까지 3박자가 어우러지기 때문이다. 첫 번째로 우리 매장의 경우엔 고객님들뿐만이 아니라 본인, 가족, 지인 매장에 근무하시는 디자이너분들 등 정말 가까운 분들도 모셔서 머리를 하는 곳이기도 하기에 항상 좋은 약으로 머리를 선물해 드린다.

 

두 번째로 이곳 매장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내공과 경력이 탄탄하신 분들만 채용하고 있으며 트렌드가 자주 바뀌기에 매번 하던 스타일 한자리에만 머물지 않고자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기존에 갖고 있던 기술에 부합하여 공부한다. 그렇다 보니 트렌드에 발맞춰 고객님들께 예쁜 머리를 선물해 드릴 수 있다.

 

세 번째로 우리 매장은 바닥, 블라인드, 거울, 옷걸이 소파, 조명, 선반까지 하나하나 직접 고르고 선택해 만든 것이다. 내가 처음 오픈한 매장이라 좀 더 애정을 갖은 것일지도 모른다. 서로 다른 장점들과 시너지를 내면서 타 가게와의 차이를 둔다고 생각한다.

 

▲ 내부 전경



 

 

Q. M&L헤어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M&L헤어를 방문해 주시는 고객님들께 정말 편안한 힐링과 예쁜 머리를 선물해드리는 것이다. 머리카락이 바뀐다는 것은 자신의 이미지가 좌지우지되는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분은 머리만 잘되어도 회사에서의 안 좋았던 기분들이 싹 사라지면서 다시 행복해지신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정말 그만큼 머리카락을 아름답게 해드리는 일은 중요하면서도 행복한 일이라는 것을 한 번 더 깨달았던 적이 있었다. 고객님께 이런 행복을 전해 드리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객님과 디자이너의 소통을 통해 고객의 불편함을 미리 대처하고, 고객님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관리해드리는 것으로 생각한다.

 

보통은 고객님들이 잘 설명해주지 않아 디자이너분들이 머리를 어떻게 잘라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다. 물론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고객님께 많은 질문을 통해 고객님 자신도 정확하게 모르는 부분을 알려드리고 질문하는 과정에서 고객님의 니즈를 읽어내는 것도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덕목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CS Leaders 교육을 수료하고 매장 디자이너분들께 이 내용을 알려드렸다. 그 우리 매장 디자이너분들은 많은 소통을 통해 고객님들의 니즈를 발견하고 그것을 헤어로 표현해드린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다른 매장에서 머리 손질에 실패하신 분이 이곳에 오셔서 많은 만족감을 느끼고 다시 디자이너에 대한 믿음을 가지기 시작하셨을 때 보람을 느낀다.

 

한 사례로는 머리가 허리까지 오시고, 곱슬을 많이 갖고 계셔서 정말 옛날부터 매직을 하시던 고객님이 기억난다. 이 분은 타 매장에서 매직 도중 머리카락에 전체적으로 손상을 입고 머리를 어깨까지 자르셨다가 이곳 고객님의 추천을 받고 오시게 됐다. 이 분은 복구매직을 해 길이를 유지게 되셨고 아직도 매장의 단골로 오고 계신다. 원래 처음에 오셨을 때는 단발로까지 자르시려고 하셨지만, 복구 클리닉과 복구매직을 통해 머리를 살려드렸다. 나 또한 머리가 긴 편이라 머리카락 1cm, 2cm가 소중하다는 것을 많이 공감했기 때문에 기억 남는 사례였다.

 

두 번째로 기억나는 고객은 곱슬이 있는 한 남학생이다. 이 고객은 다른 매장에서 자연스러운 볼륨펌을 원해 펌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원래 갖고 있던 곱슬을 잡지 않고 펌을 진행한 탓에 자신이 갖고 있던 곱슬에 펌이 더해져서 점점 머리 손질이 어려워졌다. 아무래도 사춘기다 보니 학교 가는 것도 싫어지게 되었다고 했다. 그래서 머리를 반삭으로 밀어달라고 매장에 처음 찾아 왔던 것이 첫 만남이었다.

 

이 학생 같은 경우에도 복구 볼륨매직을 통해 곱슬끼를 잡으면서 다시 펌을 해 드렸다. 그 결과 자신이 상상하던 머리보다도 더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처음 상담을 할 때 그 학생이 디자이너에 대한 믿음을 잃은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관리가 끝나고 난 뒤 다시 디자이너에게 믿음이 생겼다는 반응을 들었을 때 정말 뿌듯했고 직업의 만족도까지 올라갔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일단 지금 확장 이전한 매장을 안정시키고 조금 더 많은 매장에서 자체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서로 부족한 점은 배우고 가르쳐주면서 함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매장이 되고 싶다. 나와 생각과 가치관이 맞는 디자이너들과 함께 매장을 확장해 나가고 나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 중 하나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2년 정도가 순식간에 지나갔다. 그동안 생활환경이 제한된 채 지낸다는 것이 정말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정말 몸소 느꼈다. 요즘 코로나19가 점점 줄어들고 나아지는 것 같아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나처럼 샵을 운영하거나 서비스하시는 분, 또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님과 공부하는 학생분들 정말 고생 많으셨다. 이제까지 서로 잘 버텨왔으니 다 같이 힘을 내셨으면 좋겠다. 코로나19로 생긴 우울한 마음 모두 이곳에서 달래실 수 있길 바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