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은 준비된 환경 안에서 아동의 특성에 맞게 이뤄지는 자유로운 활동이 특징이다. 아동의 자유로운 활동을 강조하면서도 준비된 환경이라는 전제를 통해 ‘방임주의’에 빠지지 않는 균형 잡힌 학습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아동은 감수성과 창의력을 키우는 동시에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능동성까지 자연스럽게 갖추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창원 의창구에서 스콜라몬테소리 창원유니시티점을 운영하는 이소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스콜라몬테소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몬테소리가 정말 좋은 교육임은 알고 있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값비싸게 교구를 구매하여야지만 아이들이 교구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안타까웠다. 그러던 중 교구를 구매하지 않고도 몬테소리를 아이들에게 교육할 수 있다는 교육의 취지가 너무 좋아서 스콜라몬테소리를 시작하게 되었다.
Q. 스콜라몬테소리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돌 전후부터 7세까지 나이에 따라 인펀트, 베이직, 테라의 큰 단계의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있으며 일상, 감각, 언어, 수, 문화 5가지 영역을 통합적으로 진행한다. 단순히 나이에 맞춰 어떤 것을 해야 한다는 커리큘럼을 고집하기보다 아이들이 가진 자신만의 민감기에 맞추어 작업을 진행한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스콜라몬테소리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명품의 대중화처럼 값비싼 명품 교구를 대중화한 것이 스콜라몬테소리만의 큰 특징이다. 또한, 몬테소리 교구를 나만의 개인발달에 맞추어 전 교구 세트를 이용해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영아의 경우 어린이집에 다니기 전부터 보호자와 분리되는 경험을 학습할 수 있다. 그 결과 다른 아이들보다 어린이집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다. 그리고 여러 명이 모여있는 큰 집단에 바로 노출되지 않고 1대1부터 1대3까지 그룹수업을 통해 서서히 집단에 적응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Q. 스콜라몬테소리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적은 돈에 집중하기보다 유아 교사 자격증을 가진 교사를 채용해 제대로 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한다.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곳이므로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빈번히 발생할 수 있기에 어머니들과 영유아들의 상황에 맞게 융통성 있게 운영하려고 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집중력이 짧은 영아들은 한가지 작업을 마무리하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끈기있 게 작업을 마무리하고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는 집중력이 길러진 모습을 볼 때 무척 뿌듯하다. 유아의 경우 학습 언어와 수의 발전으로 뛰어난 학습효과를 보일 때, 또한 영아시기에 배운 스스로 선택하는 힘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습관이 자리 잡혔을 때 보람을 느낀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무엇보다 교사와의 즐거운 분위기가 자유로운 센터를 만들 수 있던 노하우라고 생각한다. 이와 함께 언제나 어머니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자 했던 목표가 지금의 스콜라몬테소리 창원유니시티점을 만들 수 있게 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욕심을 부리기보다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새로운 원생을 많이 늘리기보다 현재 다니고 있는 원아들에게 좀 더 충실해지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스콜라몬테소리는 세계적인 교육학자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아이들이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통몬테소리 교육을 실천하는 곳이다. 인생에 있어서 결정적인 영유아의 시기에 전 세계적으로 놀라운 교육 효과를 입증받고 널리 활용하고 있는 몬테소리 교구 수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체험 수업 및 개별상담 신청하여 주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프라임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