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남 거제 이로운운동발달센터 심주환 대표, “더 많은 아이의 발달을 열어주는 경험의 장”

편집부 | 기사입력 2021/10/13 [19:20]

경남 거제 이로운운동발달센터 심주환 대표, “더 많은 아이의 발달을 열어주는 경험의 장”

편집부 | 입력 : 2021/10/13 [19:20]

과거 어린이들과 오늘날의 어린이들이 커다란 차이점 중 하나는 바로 놀이문화. 과거에는 골목이나 놀이터마다 어린이들이 삼삼오오 모여 땅따먹기, 딱지치기 등 몸을 사용하는 놀이를 주로 했다면 지금의 어린이는 주로 게임이나 SNS 등 온라인 공간에서 교류하며 노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과거처럼 뛰어노는 아이들이 적어졌다는 의미다.

 

이렇다 보니 최근에는 어린이들이 몸을 사용하는 체험이 많지 않은 편이다. 이러한 놀이 체험 부족은 감각발달, 체력 저하나 사회성 부족 등과도 연결될 수 있다.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운동발달이 이뤄지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아동의 발달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경남 거제에서 이로운운동발달센터를 운영하는 심주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경남 거제에 위치한 이로운운동발달센터의 심주환대표

 

Q. 이로운운동발달센터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이로운운동발달센터를 운영하기 전에는 특수학급에서 다년간 근무해왔다. 그러다 전공 분야인 특수체육과 관심 분야인 심리운동을 배워 더 많은 아이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20183월에 이로운운동발달센터를 설립했다.

 

 

Q. 이로운운동발달센터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유아부터 성인까지 나이 관계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특수체육과 심리운동이 주가 되며 개별수업과 그룹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수체육은 아이들의 특성 및 성장 속도에 맞는 개별화를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 향상을 위한 신체 활동과 놀이형태의 다양한 감각발달을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도 지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체력향상 및 체중조절이 필요한 친구들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건강증진에도 힘쓰고 있다.

 

심리운동은 지도자 개입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방법을 찾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창의성을 성장시킬 수 있다. 또한, 자존감과 자신감이 낮고 사회성 결여, 공격성과 폭력성, 주의력 결핍 등을 보이는 다양한 아이들이 자율성을 통해 놀이와 활동을 스스로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심리적인 부분과 사회성 발달 등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Q. 이로운운동발달센터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센터에 다니고 있는 친구들을 대상으로 토요일 2회 숲 탐험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분기별로 숲 탐험대원을 모집하여 다양한 산 및 둘레길 등을 다니며, 자연물 만들기, 술래잡기, 자연물 보물찾기 등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과 오감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센터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함께하고 있다.

 

▲ 이로운운동발달센터 로비 및 활동실 모습

 

 

Q. 이로운운동발달센터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경험과 기다림을 중요시한다. 많은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그만큼 발달하고 성장한다. 성공 경험이든 실패경험이든 아이들이 스스로 경험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게 되면, 아이들은 서로 다른 자신만의 생각과 자신의 방식대로 발달하고자 한다. 또한, 아이들을 믿고 기다려주게 되면, 창의적인 움직임과 행복하고 활발한 움직임뿐만 아니라 성취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기에 우리는 하루 중 아이들이 가장 즐겁고 마음껏 움직이며 많은 표현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아무래도 아이들이 변화되고, 성장하는 모습들이 눈에 보이고, 부모님들께서도 변화되는 모습들에 대해 말씀해 주실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처음에 왔을 때 호명 반응과 눈 마주침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주의집중이 낮아 과제수행도 이루어지지 않고, 언어발화도 제대로 되지 않던 친구들이 있었다.

 

이 친구들의 눈을 보고 인사하고, 이름을 불렀을 때 반응해주고, 활동에 조금씩 집중하면서 규칙과 과제수행이 이루어지고, 점점 더 많은 말들을 하면서 활동을 진행할 때 가장 즐겁다. 게다가 부모님들께서 아이들이 우리 센터 오는 것을 제일 좋아한다고 말씀하시고, 아이들이 센터에서 웃으면서 땀을 흘리며, 즐겁게 활동에 참여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이 이로운 운동발달센터에 올 때 힘들어하고 어려워하며 스트레스받기보다는 센터에 오는 시간만큼은 하루 중 가장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매주 대기구들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또 선생님들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구하며 매시간 즐거움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이로운운동발달센터는 숲탐험대를 포함, 다양한 내외부활동을 진행한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점점 더 특수체육과 심리운동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고 찾아주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다. 특수체육과 심리운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고 잘되는 부분은 더 발달시키고자 한다. 그렇게 아이들이 향후 사회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지고 자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해 주고자 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발달센터는 모든 아이에게 열려있는 공간이다. 장애 유무와 나이와 관계없이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며 아이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필요한 부분을 발달시킨다. 그중에서 아이들의 강점과 장점을 찾아서 더 성장시킬 수도 있다. “할까? 말까?”를 고민하기보다는 상담을 통해 고민을 같이 공유하고 경험을 해보셨으면 좋을 것 같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