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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진해구 고민은네일해 김진주 대표, “꼼꼼하고 차별화된 손톱관리로 고민은 덜고 즐거움은 채우는 공간”

김희주 | 기사입력 2021/09/29 [19:43]

창원 진해구 고민은네일해 김진주 대표, “꼼꼼하고 차별화된 손톱관리로 고민은 덜고 즐거움은 채우는 공간”

김희주 | 입력 : 2021/09/29 [19:43]

손톱은 우리의 몸을 위해 생각보다 많은 역할을 한다. 사물을 잡을 때 손가락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물론, 손의 맵시를 예쁘게 해준다. 요즘은 특히 네일아트 기술이 발달하면서 손톱을 어떻게 잘 관리하고 꾸미느냐가 손의 맵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만큼 손톱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또 아름답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다.

 

미용 측면에서만 손톱관리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손톱관리는 곧 손톱의 건강과도 직결된다. 손톱은 피부가 각질화한 것이기에 피부와 같이 충분한 영양소가 제공되지 않으면 갈라지거나 상하기 쉽다. 이때 매니큐어는 기본적으로 손톱 안의 수분을 보호하고 물어뜯음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매니큐어를 발라주면 매끄러운 손톱을 유지할 수 있다.

 

이에 관하여 창원 진해구에서 고민은네일해를 운영하는 김진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창원 진해구에 위치한 고민은네일해 (우측 김진주 대표)

 

 

Q. 고민은네일해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릴 적부터 항상 좋아하고 재미있게 했던 분야가 미용이었고, 그중에서도 단연 최고를 꼽으라면 네일아트였다. 중학생 시절부터 재미 삼아 배웠던 네일. 내가 한 가지 일을 꾸준히 오래 하지 못하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네일이라는 분야는 어린 시절부터 꾸준히 지금까지 흥미를 잃지 않는 내 모습을 보며 적성에 맞는 직업이라고 생각했고, 창업을 마음먹게 되었다.

 

나는 평범한 장사꾼이 되기는 싫었다. 네일은 하나의 미술이고, 패션이라고 생각한다. 나만의 창의력과 예술성, 꾸준한 학습을 통해 네일분야의 전문가가 될 것이다. 나아가 고민은 네일해 브랜드화를 이루고 싶은 꿈도 생겼다.

 

 

Q. 샵 이름을 고민은 네일해로 지은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A. 신랑과 의논을 많이 했었다. 뻔하고 흔한 ‘OO네일과 같은 상표는 사용하고 싶지 않았지만 마땅한 이름이 안 떠올라 답답한 마음이었다. 계속해서 상표 이름을 생각하던 중에, 신랑의 요즘 인터넷이나 온라인상에 유행하는 중의적인 표현을 사용해 보는 게 어떻겠냐는 말에 좋은 제안이라고 생각했다.

 

지웠다 쓰기를 반복하며 상표 이름을 연구했지만, 확 와닿는 이름이 없었다. 머리가 복잡하고 답답하던 나는 아 몰라, 내일 생각하자라는 혼잣말에서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고민은 내일하자라는 말에서 바로 이거다!’라는 느낌이 왔다. ‘고민은 네일해라는 이름을 찾아보니 같은 상호의 네일샵은 없었고, 곧바로 상표등록부터 해버렸다. 그렇게 탄생했다.

 

▲ 고민은네일해의 김진주대표는 다양한 경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Q. 고민은네일해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당연하게도 주 소비층인 여성이 우선적인 타겟이다. 유행에 민감한 10~20대부터 수려하고 엔티크한 감성의 중장년층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고객 관리 파일을 유지하고 있다. 고객 관리 파일에는 주로 선호하는 손톱 모양, 디자인, 색깔 그리고 충분한 대화를 통한 고객별 특징을 기록하여 1:1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 예약제를 통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중시한다.

 

 

Q. 고민은네일해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내 강점은 타 업종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이나, 값비싼 재료가 아니다. 고객 한분 한분의 성향이나 취향을 빠르게 파악하고 이 부분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기록 관리하는 섬세하고 꼼꼼한 노력에 있다고 생각한다.

 

예약 시 고객의 요구사항을 미리 확인 후, 원하는 디자인과 색감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사전에 모든 재료를 준비한다. 첫 방문 고객님의 경우는 손발톱 관리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불필요한 관리는 지양하도록 하고 필요한 네일 관리만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다. 이때, ‘주문 상세 내역서를 작성하여 네일 관리 상담시에 말했던 내용보다 추가된 것이 있나 없나 함께 확인하는 서류도 첨부하고 있다. 재방문 고객님의 경우는 이전에 기록한 파일을 꺼내어 해당 고객님의 취향을 네일 관리 전에 미리 파악한다.

 

 

Q. 고민은네일해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철학이라기보단 샵을 운영할 때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는 가치관은 높은 퀄리티. 즉 품질을 유지하면서 고객님이 만족할 수 있는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는 것아다. 은어로는 가심비라고 한다. 소비자가 만족을 했을 때 나도 보람을 느끼고 일의 열정이 다시 솟아나더라. 사업이 잘되어 확장되고 직원을 채용하거나 경영해야 하는 경우가 온다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첫 번째는 고객님의 니즈 충족이다. 이게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언제든 사업을 축소해 버릴 것이다.

 

▲ 고민은네일해에서 진행한 다양한 포트폴리오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얼마 전 방문하셨던 고객님이 바로 생각난다. 한 고객님이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고민이 많은 날이 있었다고 한다. 이 고객분이 우연히 차를 타고 가던 중, ‘고민은 네일해라는 가게의 간판을 보고 피식 웃게 되었고 이유는 일어나지도 않은 막연한 고민을 하는 자신이 실없이 느껴졌다고 말하셨다. 평소 삶에 지친다는 바쁘다는 이유로 여자로서의 관리는 받아본 게 결혼식 이후 처음이라고 하셨다.

 

큰마음을 먹고 고객님은 우리 샵을 찾아주셨다. 편안하고 부담스럽지 않도록 대화를 나누며 최대한 고객님이 원하는 예쁜 디자인에 맞추고자 노력한 결과, 평소 네일 관리를 받던 분이 아니었음에도 매우 만족해하셨다. 큰 만족을 해주시며 가시는 고객님을 보며 나의 작은 아이디어였던 상호명에 대한 자부심과 네일샵을 운영하는 데 있어 또한, 힐링이 되었던 하루로 기억하고 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학창시절에 다양한 미용 분야를 배우며, 학원에서 강사 생활을 했었다. 네일, 메이크업 분장 보조강사, 바디페인팅, 피부, 헤나 강사 등 여러 가지 미용을 어린 시절부터 배워 왔다. 가장 관심 있었던 분야인 네일이라는 직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꿈이 생긴 이후 네일샵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어느 정도 실력과 창업을 위한 의지가 충만해진 시기에 샵인샵으로 큰 기대를 품고 가게를 열었으나, 큰 실패를 맛봤다.

 

아직 사업자로서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낀 나는 실패를 보완하기 위하여 네일샵에서 근무를 했고, 부족한 점이 엄청 많았다는 것을 느꼈다. 고객님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합리적인 금액은 어느 정도인지, 네일아트 시 시간은 어떻게 최소화 할건지 등 다양한 문제점에 직면했다. 2년 정도 지난 후에 나는 제법 많이 생각과 능력이 달라져 있더라. 그리곤 곧바로 나만의 샵을 차리기로 결심했다. 

 

이전과 달리 큰 기대와 부푼 꿈은 내려놓고 오롯이 고객의 만족감을 높이는 데에만 집중했다. 따로 마케팅전략을 짜거나, 홍보를 위해 돈을 투자하는 것은 포기하기로 했다. 어차피 그렇게 일시적으로 오는 소비자는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면 재방문이 없다는 걸 경험으로 알게 되었다. 따라서 나의 노하우는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바로 경험이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네일해라는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직원 채용 시 실력의 상향 평준화, 고객의 니즈 충족, 인재양성, 가격의 합리성, 트렌드의 선도 등과 같은 여러 가지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꾸준히 노력 중이다. 현재 가장 큰 고민이면서 동시에 이루고 싶은 목표는 고민은네일해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제일 어려운 과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네일은 미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꾸준한 관리를 통하여 손발톱의 무좀 케어, 휘어진 모양 교정, 잘 부러지거나 깨지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 미용실의 헤어케어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되겠다. 가끔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실력이 부족할 것이라는 인식을 가진 분이 찾아오시곤 한다. 가격대의 높낮이가 곧 실력이라는 선입견을 확실하게 바꿔드릴 수 있다고 자신한다. 만약 네일을 어디서 할지 고민이시라면? 고민은 네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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