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심도 빗물터널·지하방수로 설치 본격 착수…기후재난 대비 강화환경부 2025년 업무계획 발표…용인 반도체클러스터 등에 용수공급시설 적기 조성
|
◆ 도전하며 성장하는 '탄소중립’
국제사회와 미래세대 요구에 부응하는 도전적 탄소 감축목표를 설정한다.
이에 전문가 작업반 및 관계부처 협의체로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마련하고, 이해관계자 논의와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유엔 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올해 하반기 중 제출할 계획이다.
또한 기후 헌법소원 결정 후속조치에 따라 2050년까지의 감축경로의 법제화를 차질 없이 추진한다.
전문가 싱크탱크인 '기후미래포럼'을 통해 복수의 감축경로(안)를 마련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개정 방안을 연내 국회에 제출한다.
특히 2035 감축목표 이행을 위해 연도별·부문별 감축목표와 세부 감축계획을 수립하고 이행상황을 관리한다.
현장수요에 기반한 기후대응 기술개발을 위해 학회, 정부출연연구소, 업계가 참여하는 협치도 기술개발 기획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이 탄소중립 이행을 주도하는 여건을 만든다.
이를 위해 올해 4월까지 기초지자체도 탄소중립·녹색성장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해 지역단위의 유기적인 온실가스 감축체계를 구축한다.
지역 온실가스 감축을 행정적으로 지원하는 탄소중립 지원센터도 2027년 100개를 목표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탄소중립 선도도시 4곳을 본격 조성해 기후위기 대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특화 녹색산업클러스터를 활용해 기후기술 기업의 연구·실증·상용화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지역 환경시설과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주민 수익창출 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재생에너지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상생의 본보기를 구축한다.
산업·수송 등 부문별 맞춤형 대책으로 온실가스 감축 속도를 낸다.
우선 정유, 철강업종 등 다배출 업종 협의체를 운영해 감축 컨설팅, 현장 수요에 기반한 기후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정부-수출기업 협치를 구성해 공급망 단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을 지원한다.
기업이 혁신적인 감축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100억 원의 탄소혁신기술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성능이 우수한 무공해차 보급을 촉진하고 더욱 편리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 무공해차 대중화를 촉진한다.
이에 1회 충전 주행거리 등 성능이 좋고 안전성이 높은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고, 충전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주요 생활공간 주변에도 급속충전기를 1300곳 더 늘려 4400곳으로 확충한다.
특히 수소차의 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고, 인천 등 액화수소 생산지와 연계한 액화수소 충전소를 확충하며 천연가스 충전소는 단계적으로 수소충전소로 전환해 충전 편의를 높인다.
한편 순환경제 사회로의 전환을 통해 저탄소 경제를 실현하고자 플라스틱 제품 생산·설계 시 재생원료 사용 목표를 2030년 30%로 설정하는데, 올해는 10%까지 높인다.
일회용 컵 보증금제는 전국 확대 기조를 유지하면서 지역별 여건에 맞는 대상, 기준, 방식을 적용하되 놀이공원, 카페거리, 대형 프랜차이즈 등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지역 축제 등에 다회용기 사용을 확대하고, 공공기관별로 일회용품 사용을 제한하거나 금지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정비할 계획이다.
전기차 폐배터리 재생원료 생산인증제 도입 등 재활용 기반도 강화하는 등 미래 폐자원 고부가가치 재활용을 선제적으로 확대한다.
시장 메커니즘을 통한 녹색산업을 견인하고자 우선, 온실가스 감축이 기업 혜택으로 직결되고 활성화된 탄소시장이 기업 감축을 견인하는 선순환 기반을 구축한다.
중소기업에 대한 녹색 금융 지원은 확대해 지난해 1조 5000억 원에서 올해 3조 5000억 원의 녹색 투자효과를 견인하고, 강소 기후기술 기업을 집중 육성한다.
국제 감축사업과 그린 공적개발원조 등에 구축한 소통창구를 적극 활용해 녹색산업 수주·수출 확대를 추진하고, 민관 합동으로 녹색산업 수출펀드 4000억 원를 조성해 재정적 지원도 확대한다.
◆ 전국민이 혜택받는 '환경복지’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촘촘한 환경 안전망으로 일상 환경 위해요인을 최소화한다.
먼저 주거공간, 지하역사, 조리공간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시설을 중심으로 배출원 감시, 환기·저감설비 지원 등 맞춤형 대책을 추진한다.
민감계층 이용시설과 취약계층 거주 가구 등 5000곳에 실내 환경 컨설팅을 진행하고 시설개선을 지원하고, 저소득층 어린이 1만 명을 대상으로 환경보건이용권 제도를 본격 시행한다.
또한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과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은 위험도·취급량 및 업종에 따른 차등적 안전기준을 적용해 기업의 규제 부담을 줄이되, 현장점검을 확대해 사업장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생활화학제품 내 원료의 유해성 정보를 안심-양호-보통-관심으로 등급화해 알기 쉽게 표시하는 자율 안전정보 공개도 본격 시행한다.
불법제품 차단을 위해 제품의 안전기준 초과 여부를 확인하는 안전성 조사는 확대하고, 온라인 유통 상시 감시도 대폭 늘린다.
특히 환경위해물질로 인한 피해를 신속하게 구제할 방침이다.
가습기살균제의 경우 종국적 해결을 위해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의체를 통해 조정의 실효성 확보와 구제자금 안정화 방안 마련 등 제도개선안을 도출해 올해 하반기 중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법' 개정을 추진한다.
올해부터 환경피해에 대한 건강피해조사, 분쟁조정, 피해구제까지 한 번의 신청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괄 서비스를 본격 시행해 신속·공정하게 환경피해를 구제한다.
국토의 자연 생태적 가치 증진과 폭넓은 향유 기반을 마련하고자 자연 보전지역을 확대해 국토의 생태적 가치를 높인다.
부산·경남 금정산을 24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하고, 곡성 반구정을 습지보호구역 등으로 신규 지정하는 등 보호지역 확대를 지속해서 추진한다.
기업의 자연환경 복원, 생태계서비스지불제 계약 참여 등 다양한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이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실적으로 인정되도록 제도화해 기업의 참여를 유도한다.
특히 국립공원의 다양한 친환경 서비스를 통해 2030년까지 탐방객 연 5000만 명 달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국립공원 111(1 공원 + 1 탐방체류시설 + 1 테마)' 프로젝트를 추진해 글램핑장 등 캠핑 초보자도 체류형 관광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산림치유 프로그램, 생태교육 등 친환경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숲속 결혼식을 본격 추진해 청년 예비부부 50쌍을 대상으로 국립공원 내 야외 결혼식장을 제공하고 웨딩촬영 등 400만 원 상당의 결혼식 비용을 지원한다.
댐 주변 지역이나 난개발 오염지를 중심으로 환경서비스를 강화한다.
소규모 댐 댐 건설 후 매년 생활지원과 학자금·장학금 지원, 노인복지 지원 등을 시행하고, 상수원관리지역 중 인구소멸지역은 수계기금 지원 확대를 추진한다.
서천 장항제련소 등 생태계 훼손지에 대해 생태 복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난개발 오염지에 대해서는 김포 거물대리 환경재생 혁신복합단지 조성사업 사례와 같이 환경 복원과 지역경제 활력을 동시에 도모하는 융복합 복원본보기를 적극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김완섭 환경부 장관은 "올해는 환경부가 환경처에서 승격된 지 31년이 되는 해로, 환경부의 새로운 30년은 '기후' 환경부로서 범정부 기후변화 대책을 새롭게 짜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