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도화지와 같다.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자신이 그려 나갈 밑그림이 무엇인지 스스로 깨우치며, 하나씩 그려나간다. 특히, 아이들은 아직 어른이 아니기 때문에 꺼낼 수 있는 무궁무진한 감정과 다양한 표현방식이 있다. 자신만의 생각을 또렷하게 표현해내고, 유연해지는 힘을 길러주는 것은 제대로 된 교육이다. 오늘날 미술교습소에서는 건강한 미술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며, 내가 누구인지를 조금씩 알아갈 수 있도록 열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관하여 세종시에서 이화미술교습소를 운영 중인 조민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이화미술교습소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미술은 시각 언어라고 불립니다. 자신의 감정과 마음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술적 지식을 답습하는 것만이 아니라 아이가 직접 좋아하는 것을 말하고, 어떻게 표현할지 생각하고 끝까지 완성하는 과정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화미술교습소는 미술 활동을 통해 자존감 높은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하도록 도우며 교육하고 있습니다.
Q. 이화미술교습소의 주요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이화미술교습소는 커리큘럼을 미리 정하지 않고, 아이의 성향에 따라 맞춤형 수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간을 편안하게 여길 수 있도록 충분히 탐색하는 시간도 마련해 두었습니다. 깊은 대화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도 갖습니다.
이화미술교습소는 아이 스스로 생각하는 과정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관찰의 경험이 없는 친구들에겐 함께 관찰하며 이미지를 읽어주고, 그리기에 두려움이 있는 친구들에겐 쉽게 그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완벽주의가 있는 아이는 똑같이 그리기보다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며 즐거움을 회복하고, 생각이 너무 많아 정리가 필요한 아이에겐 가지치기를 통해 중요한 것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또 한 달에 한 번씩 미술사 이야기를 들려주는 시간을 가집니다. 미술 장르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무엇이든 미술 작품이 될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현재의 미술은 작가의 생각과 감정이 중요하다고 배웁니다. 오늘날 시대적 변화가 어떻게 생겨났고, 어떠한 숨은 과정이 존재했는지 스토리텔링으로 가볍게 알아가는 시간을 갖습니다.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자주 보고 듣다 보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고 더욱 풍성한 예술 감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아이들 교육에 있어서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는 가치관은 교육에 대한 진정성입니다. 아이들의 성장 과정을 소중하게 여기고, 미술을 통해 보여지는 아이들의 어려운 점, 부족한 점들을 최대한 가까이 채워줄 수 있도록 진심으로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현재의 사업장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나 비결이 있다면
A. 학습자의 컨디션을 객관적으로 부모님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평상시 상호 간의 소통을 중요시 여기며, 진정성 있는 노력을 기울이는 중입니다.
부모님께서 학습자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와 노력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교육자가 대신해 주었을 때의 만족도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학습자인 아이와 보호자인 부모님 모두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간이 지나더라도 학습자들과 부모님들께서도 기억하고 다시 찾거나 방문해 주십니다.
Q. 프로모션 및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적어주십시오.
A. 매주 만나는 정규 프로그램 외에 다양한 주제의 원데이 클래스를 마련되어 있습니다. 직접 미술관에서 작품을 보는 '이미 밖에서' 프로그램과 교습소 내부에서 미술 이론을 배우는 '이미 안에서' 프로그램입니다.
매달 한번씩 미술관이나 미술 이론에 국한되지 않고 일상과 미술을 잇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려고 합니다. 특히 이화미술 정규 등록생은 금액 면에서 혜택이 있는데, 우리 아이들이 이화미술교습소 한 군데만으로도 미술에 대해서는 이론과 실기 모두 탄탄하게 채울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향후 목표가 있다면
A. 아무래도 입시에 꼭 필요한 과목들에 비해 예술 교육의 중요도가 낮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만나보고, 경험이 쌓일수록 예술 교육이 얼마나 필요한 영역인지를 체감하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미술 과목이 생활 속 필수 교육으로 인정받아 오랫동안 미술 수업을 통해 성장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으면 합니다.
Q. 독자에게 한 마디
A. 아이들에게 미술이라는 예술 분야를 통해 행복한 기억을 많이 만들어 주고, 심어주기 위해 이화미술교습소는 끝없이 발전하고 진심으로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관심 가져주시고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작권자 ⓒ 프라임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