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 마포구 김서하영어교습소 김서하 원장, “자기 주도형 영어 학습으로 실력과 재미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백태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2/08 [17:27]

서울 마포구 김서하영어교습소 김서하 원장, “자기 주도형 영어 학습으로 실력과 재미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백태현 기자 | 입력 : 2023/02/08 [17:27]

영어 교육은 대한민국에서 중요한 화두라고 할 수 있다. 남녀노소 영어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특히 청소년기에는 입시와도 직결되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 게다가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이 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로 가장 중요한 미래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성인의 시기를 준비하는 때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어떤 방식으로 교육을 받는지에 따라 인생의 전환점이 되기도 한다. 학부모들 역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교육에 많이 신경을 쓰고 있고, 학업 능력의 성장을 통해 성취감을 얻고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기를 바라는 학부모들은 스스로 효능감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싶어 한다.

 

이에 관하여 서울 마포구에서 김서하영어교습소를 운영하는 김서하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김서하영어교습소

 

 

Q. 김서하영어교습소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김서하영어교습소를 창업한 이곳은 내가 학창 시절 다녔던 수학학원이 있던 곳이었다. 당시 가르쳐준 선생님 덕분에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나중에 이런 학원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대학 입학과 동시에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일을 시작했고, 지금까지 약 10년이 넘게 영어를 교육하고 있다.

 

아이들을 좋아해서 아이들 눈높이에서 소통하며 영어를 가르치는 일이 즐거웠다. 그래서 아이들의 성향과 성격에 맞춰 교육할 때 효과적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영어를 가르치고 성적을 올릴 수 있을지 연구했다.

 

가르침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들 본인의 배우려는 의지와 흥미라고 생각한다. 그것을 느끼게 하려면 아이들과 가까워져야 하고 아이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학원처럼 수많은 아이들을 모아두고 하는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소수 정예로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특성을 잘 파악해서 맞춤형 교육을 해야 한다. 이런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소수 정예 직강의 영어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다.

 

 

Q. 김서하영어교습소의 주요 교육 대상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김서하영어교습소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학업 성적을 올리기 위한 곳이다. 내신과 수능을 준비하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상담과 테스트를 통해 학생들의 실력과 특성에 맞춰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무조건적으로 강요하거나 주입식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과 진심으로 소통하고 서로 마음을 열고 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서로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하나의 마음으로 목표를 향해 전진할 때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Q. 김서하영어교습소의 교육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영어시험에서 변별력의 잣대가 되는 것이 바로 문법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 역시 문법 위주의 독해 교육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고, 수강생의 확실한 실력 향상을 위해 개인마다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강화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실력과 성적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이 공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수업방식에 있어서도 학생들 성향에 맞춰 공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존중하고 개인별로 흡수할 수 있는 학습량에 맞춰 진행해 효과를 높이고 있다.

 

 

▲ 김서하영어교습소 내부 전경 

 

 

 

Q. 여타 유사 업종과 귀 사를 비교해 볼 때의 귀 사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생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꼽을 수 있다. 학생들 관점에서 학원은 오기 싫은 곳이고 공부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노는 곳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 대상이 영어 문법 공부라고 하면 더 오기 싫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그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덜어주기 위해 학생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학생들 눈높이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김서하영어교습소에 오는 학생들과 실제로 친구 같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그들의 기호와 성향, 취미 등을 알게 된다. 이런 노력 덕분에 학생들은 이곳을 점 다 편안하게 생각하고 자연스럽게 영어수업에 대한 부담감을 줄였다. 또한, 학생 성향에 맞춰 교육을 진행할 수 있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유도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김서하영어교습소에 오는 학생들이 이곳에 오는 곳을 좋아하고 또 함께 공부하며 성적이 오를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이곳에서 배우고 나간 뒤 성장해 찾아온 학생을 봤을 때도 뿌듯함을 느끼고 앞으로도 이곳에서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잘 가르쳐야 되겠다는 사명감이 생긴다.

 

또한, 공부에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하던 학생이 이곳에 와서 영어를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느꼈을 때 짜릿했다. 처음엔 수동적이던 그 학생은 잔소리하지 않았는데도 정시에 와서 공부하기 시작했고, 점점 문제를 열심히 풀면서 질문도 열심히 했다. 그러한 노력과 변화에 감탄하며 그 학생을 지도했고, 덕분에 영어성적도 향상되었다. 포기하지 않고 나를 믿고 따라와 준 그 학생이 너무 고맙고 선생으로서 보람을 느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학생들은 무엇이든 스펀지처럼 쉽게 흡수한다. 따라서 선생의 자질과 인성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항상 나를 돌아보며 학생들에게 훌륭한 교육자로 모범을 보이려고 노력하고, 이곳에서 배운 학생이 좋은 성적과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변화와 입시 트렌드를 끊임없이 체크한다. 이런 노력 덕분에 학생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학생들의 실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영어는 단순 암기의 대상이 아니다. 단어만 외운다고 외국인과 대화할 수 없듯이 단순 암기만으로 영어 실력과 성적이 향상되지 않는다. 나는 그 원리를 학생들에게 알려주려고 노력한다. 왜 이것을 배워야 하는지 그리고 이 개념이 무엇을 뜻하는지 정확하게 이해하면 아무리 어려운 문법이나 지문이 나와도 학생들은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어낼 수 있다. 그 방법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연구했고, 지금의 커리큘럼을 완성할 수 있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김서하영어교습소를 운영하며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영어 학습에 대한 즐거움을 알려주고 학생과 학부모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실력 향상과 성적으로 보답할 것이다. 이것을 위해 학생들과 항상 소통하고, 한 명 한 명의 특성을 파악해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이곳에서 영어를 배우고 나간 학생들이 훌륭한 성인이 된 후에도 영어를 평생의 동반자처럼 편하게 쓸 수 있었으면 한다. 영어를 단순히 시험과 성적을 위한 도구로 보며 일방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교육할 것이다.

 

 

Q.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A.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잘하기 위해 영어를 배운다. 한국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환경이기 때문에 영어를 잘하기 위해선 훈련이 필요하고 특히 입시에선 중요한 변별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자녀들의 영어 공부에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학부모라면 자녀를 최대한 영어와 친숙한 환경에 노출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다. 어린아이의 경우 최대한 영어 듣기와 말하기와 읽기를 추천하고 중학생이 되면 1학년이나 2학년 때는 문법에 집중해 학습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